세피로트

커피향 그윽한 이야기 2005. 1. 4. 21:08

1. 케테르(Keather:왕관)
인간의 머리위에 있는 대우주와의 접점. 창조의 원천, 순수존재, 생명력의 원천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이곳의 천사는 메타트론(Metatron).

2. 코쿠마(Cochma:지)
남성원리의 상징인 '지고의 아버지' 의 별명을 가진다. '動性'의 상징이기도 하고 천사는 라지엘(Ratziel).

3. 종 비나(Binah:이해)
'지고의 어머니'의 별명이 있다. 즉 코쿠마와 대응하는 관계이다. 모든 것에 형태를 준다고 한다. 이곳의 천사는 자피켈(Zaphkiel).

4. 케세드(Chesed:자비)
순수하고 성스러운 우주법칙으로서의 '사랑'의 비전을 의미하고 있다. 케세드를 수호하는 천사는 자드키엘(Zadkiel).

5. 게브라(Geburah:신의 힘)
'신의 힘'을 상징. 정의를 앞에 둔 파괴적 성격을 가진다 별명이 '천계의 외과의사' 라고 한다. 이곳의 천사는 카마엘(Camael).

6. 티파레트(Tiphreth:미)
천사 미카엘(Michael)이 진좌하는 이 세피라는 생명의 나무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다. 모든 생물에게 생명 에너지를 공급하는 중심부인 것이다.

7. 네차크(Netreth:승리)
'풍요'의 의미를 가지는 네차크는 7이라는 번호가 상징적이다. 7은 '창세기'에 있어서의 창조의 7일간의 이미지로, '견실', '용기'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천사는 하미엘(Hamiel).

8. 호드(Hod:영광)
라파엘(Raphael)을 천사로 두고 있는 호드는 물질적 형태의 '주형' 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형태는 카발라에 있어서 내적존재의 구현이다.

9. 예소드(Iesod:기반)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아스트랄체'. 즉 영혼과 육체의 중간이 위치한다고 하는 영기이다. 카발라에서는 이에 대해 '전존재물질'이라고 하는 표현법을 취한다. 이곳의 천사는 가브리엘(Gabriel).

10. 마르쿠트(Malchut:왕국)
이곳에 존재하는 천사는 케테르와 마찬가지로 메타트론이다. 이곳은 오감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말하자면 물질적 왕국이다.


'커피향 그윽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발라  (0) 2005.01.04
안개 속에서  (0) 2005.01.04
illuminati  (0) 2005.01.04
gnosis  (0) 2005.01.04
sefirot  (0) 2005.0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