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 게바라,쿠바-코르다展

는개닮은 풍경화 2011. 2. 24. 21:25


Alberto Korda (1928~2001)

체 게바라,쿠바-코르다展을 보고 왔어요.

역시나 사진전시회임에도 불구하고 작품사진을 찍을 수 없기에~^^

집에 있는 도서<체게바라 평전>과 팜플렛과 티켓을 찍어 올립니다.

펼쳐진 도서 <체게바라 평전>의 좌측 페이지에 보면 사탕수수밭에서 일하는 먼지로 뒤집어쓴 게바라의 모습이 보입니다.

체게바라는 장관이 된 후에도 매주 주말마다 직접 사탕수수를 베거나 사탕수수를 채우는 일을 했다죠.

진정한 혁명 용사는 커다란 사랑의 감정으로 움직인다는 그의 말을 되새겨 봅니다.


코르다는 피델의 연설 도중 우연히 강단 뒤에 앉은 강렬한 눈빛의 체 게바라의 사진을 찍게 되는데요.

우측에 있는 이 사진이 바로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 다음으로 가장 많이 카피 된 사진입니다.

이 사진 때문에 무척 근엄하고 샤프한 이미지의 체게바라가 우리에게 각인되어 있지만

사실 체 게바라는 무척 낙관적이고 긍정적이고 때로는 개구쟁이의 모습도 지닌 사람이었죠.

‘체게바라’라는 인물은 ‘혁명가’라는 단어와 직결되는데요,

체게바라로 유추해본 ‘혁명가’들의 아이콘은 ‘긍정’인 듯해요.

낙관적이고 긍정적이어야 혁명을 하죠.

희망을 품고 있어야 행동으로 옮기죠.


또한 그들은 독서광들이죠.

체게바라는 힘든 하루가 끝나고 모두 잠든 밤에도 혼자 불을 밝히고 책을 읽었다고 하네요.

문학과도 친해서, 체가 볼리비아 밀림 속에 있는 나무에 지상에서 마지막 순간을 예감하고 쓴 말이 있죠.

“인간은 꿈의 세계에서 내려온다.”

이 말은 프랑스의 문필가 앙트완 블롱댕의 글이네요.

하지만 책상 위에 앉아서 비판만 하고 실천을 안 하면 혁명은 불가능하죠.

실천하는 지성인들이 바로 혁명가죠.

그 실천은 민중의 아픔을 느낄 수 있을 때일어나는 것이기에 혁명가들이야말로 휴머니스트라는 생각도 들어요.

아픔과 고통을 공감할 수 있기에 무언가 변화되길 바라고 혁명을 바라는 것이죠.

저는 체의 이 말을 좋아해요.

"모든 진실 된 인간은 다른 인간의 뺨에 자신의 뺨이 닿는 것을 느껴야 한다."


보기만 해도 울컥 하고 슬픔이 터져나오는 이 작은 소녀의 사진은

코르다의 또 다른 유명한 사진이죠.

커다란 카메라를 든 코르다를 보고 겁에 질린 소녀는 나무토막을 안고 이야기해요.

"울지 마, 아가야, 울지 마."

대부분 쿠바의 가난한 부모들에겐 사랑하는 딸아이에게 인형 하나 제대로 사줄 경제적 능력이 없었죠.

골목곡목마다에는 아이를 업고 구걸하는 여인들의 모습이 숱하게 보였고,

대로에는 캐딜락을 모는 귀부인들의 모습이 보였다죠.

이렇게 빈익빈 부익부가 극심한 쿠바에 드디어 피델 카스트로가 나타나죠.

아름다운 여인들을 사랑했고, 그녀들의모습은 놓치지 않고 찍었던 코르다였지만 그는 이렇게 말했답니다.

"여인들의 모습은 무척이나 아름다웠다. 하지만 남자들의 혁명은 더 아름다웠다."

이루 코르다는 혁명과 혁명 후 쿠바를 여행하며 농민, 노동자와 함께 생활했던 피델 곁에서 10년 동안 사진을 찍죠.


여기모자를 쓰고 하얀 셔츠를 입은 신사의 모습이 네루다 파블로입니다.

칠레 군사독재정권의 피노체트는 네루다 장례식에 통행금지 명령을 내리지만

칠레 민중들은 네루다를 애도하기 위해 거리로 나오죠.

이것이 피노체코 정권 최초의 항거였는데요.

이 장면을 엔딩으로 택한 영화 '산티애고에 비는 내리고'와

엔딩곡인 피아졸라의 'Rain Over Santiago"가 떠올라 눈시울이 뜨거워졌네요.

사실 우리에게는 온몸과 영혼으로 슬픔을 노래하는 시인도 없다는 아픈 현실이 떠올라 더 감정이 올랐네요.


하지만, 저는 믿습니다.

지금 제 눈에는 안보일 수도 있지만,

아픔을 노래하는, 슬픔을 담아내는 작가들은 어딘가에 계속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요.

아직 표면으로 나타나지 않았을 뿐이라는 것을요.


코르다는 생떽쥐베리의 <어린왕자>에 나오는 구절을 빌려 우리에게 말합니다.

"우리는 가슴으로만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법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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